맥스(3d Max) 중심축 설정하는 법을 알아보자

  WER(이동,회전,크기) 축 설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이동,회전,크기를 작업할 때, 오른쪽에 축에 대한 방향과 위치를 설정 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설정 값이 이동,회전,스케일 모드에 각각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잘 확인하면서 작업하면 좋습니다.


첫 번째, 기준 좌표계(Reference Coodrdinate System)란을 보면 기준이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쓰는 3가지만 알아봅시다.

대표로 이동(Move)축으로 이미지를 보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1.View축>X,Y,Z축 방향이 정해져 있어서 오브젝트를 회전하거나 이동해도X,Y,Z축의 방향은 바뀌지 않습니다. 대중적으로 많이 쓰는 기준 좌표입니다.

2.Screen축>작업자가 보는 시점이 중심이기 때문에 오브젝트 방향과 각도가 작업에 영향을 많이 줍니다. 밑의 이미지처럼 Z축은 작업자를 바라보고,가로는X축,세로는Y축으로 계속 정렬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각도의 모델링을 수정할 때 사용하면 편합니다. 단점은 보는 시점으로 계속 축이 고정되기 때문에 보는 시점을 잘 맞춰서 수정해야 합니다.

3.Local축>오브젝트가 좌표의 중심이기 때문에 오브젝트가 회전했을 때 회전한 방향으로 기준점도 같이 돌아가는 기준 축 입니다. 그래서 회전한 오브젝트를 복사하거나 수정할 때 편리합니다. 중간에 오브젝트를 초기화(Reset Xform)하면 축도 같이 초기화 되어서 회전 값이 날아가기 때문에 Local축 사용 중에는 초기화(Reset Xform)를 하면 안됩니다.

두 번째, 피봇 점 중심(Use Pivot Point Center)에 대해 알아봅시다.
피봇 점 중심은 오브젝트가 여러 개 일 때 확실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1.각각의 오브젝트 중심으로 작업하기
오브젝트가 여러 개 일 때 각각의 오브젝트 중심으로 이동,회전,크기 수정이 됩니다.
가끔 크기 수정을 할 때 오른쪽 이미지처럼 각각 수정되어서 당황 할 때가 있는데 이때 중심을 2번째로 바꾸고 작업하면 됩니다.

2.전체 오브젝트의 중심을 기준으로 작업하기
오브젝트가 여러 개일 때 전체 오브젝트의 중심을 하나로 계산하여 작업합니다.

3.다른 오브젝트 축 가져와서 작업하기
각각의 오브젝트 중심으로 책상다리 축을 봤을 때 오브젝트의 중심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준 축에서 Pick으로 가져올 다른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아래에 오브젝트 축이 등록됩니다.
그리고 다른 3.오브젝트 축으로 중심을 바꿔주면 같은 책상다리를 잡고 있음에도 중심축이 박스 오브젝트 중심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가지로 대칭으로 미러 복사할 때 사용하면 매우 유용합니다.

*시계 만들기를 통해 회전 축에서도 축을 변경하여 작업해보세요.

  • 오브젝트의 중심 축 수정하기
선택한 오브젝트의 중심 축 위치를 아예 변경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Hierarchy(계층)>Pivot(중심축) 탭으로 들어갑니다.
Adjust Pivot(축 수정)
*Affect Pivot Only(중심에만 영향)>수정모드를 활성화 해줍니다.
(활성화 하면 기즈모(Gizmo)가 두꺼운 선으로 활성화 됩니다.)
-Move에서는 좌표 값을 수정하여 중심축 위치를 바꿉니다.
-Rotate에서는 회전하여 중심축을 각도를 수정합니다.

Alignmet
*Center to Object>오브젝트의 중심으로 기즈모 위치를 바꿔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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