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러시(Zbrush) Symmetry(시메트리) 대칭 작업하기

형태를 잡을 때 대칭 작업 할 때가 많습니다.
대칭으로 브러쉬를 활성화 하는 단축키는 X입니다.(기본 X축방향, 0값으로 시메트리 됩니다.)


지브러시에서 생성되는 모든 더미는 0값으로 생성 됩니다.
다른 프로그램에서 가져온 더미는 0축에 맞춰서 안 가져 왔을 대칭이 안됩니다.
다른프로그램에서 더미를 불러올 때 전체 부피 가운데를 0축으로 맞춰져서 불러와 집니다.
그래서 가운데 축을 0으로 맞춰와도 모델링이 비대칭이면 좌표가 달라져서 들어오기 때문에 대칭 부분과 비대칭 부분을 따로 불러오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가져와서 달라진 좌표를 다시 0으로 맞추고 작업하면 됩니다.(좌표는 Geometry>Position에서 수정합니다.)
아예 비대칭이면 대칭 작업이 아니니 그냥 가져오면 됩니다.

다른 프로그램에서 0축에 안 맞춰서 가져왔을 때

Geometry>Position

오브젝트 가운데를 기준으로 축을 바꾸는 방법도 있습니다.
내가 선택하고 있는 서브툴의 메쉬가 대칭이면 뷰 설정창에서 로컬시메트리(Local Symmetry)를 활성화 하면 오브젝트 가운데를 축 기준으로 작업 할 수 있습니다.
로컬시메트리(Local Symmetry)를 활성화 했을 때

이제 시메트리 축의 방향도 바꿔 보겠습니다.
다른 축으로 대칭을 작업 할 때는 메뉴에서 Transform>Activate Symmetry로 들어갑니다.
X,Y,Z축을 다양하게 선택하여 작업 가능 하며, 마찬가지로 모두 0값, 또는 로컬값을 기준으로 작업됩니다.
옵션중에 (R)을 활성화 하면 옆에 RadialCount개수를 설정하여 설정한 기준 축을 기준으로 회전 대칭을 할 수 있습니다.
Transform>Activate Symmetry

Y축 기준으로 (R)RadialCount 8로 작업 했을 때

***추가글>2023버전부터 업데이트 되는 Local Symmetry의 추가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콘 안에 보면 Dynamic이 추가 되었습니다. 활성화 되어있을 때 더미를 회전 하면 회전한 방향으로 대칭 작업이 가능해졌습니다. 끄면 원래의 Local Symmetry로 작업 됩니다.
2023 Local Symmetry 추가기능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지브러시 단축키(HotKey)설정하기/Ui편집하기

맥스(3d Max) 단축키가 안 먹을 때, 이유와 해결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