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3d Max) Splines(선)으로 모델링 하기
선으로 모델링하는 방법을 진행해보겠습니다.
Create>Shapes>Splines카테고리로 들어갑니다.
생성 모드에서 특이한 선만 이미지를 첨부했습니다.
*생성할 때 3d뷰에서 생성하면 어디서 생성되는지 잘 파악이 안되기 때문에 2d뷰에서 생성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Line-선을 사용하여 다중 선으로 구성된 자유형 선을 만듭니다.
*클릭만 하면 직선/클릭+드래그로 곡선을 생성합니다.
열린 도형 또는 닫힌 도형을 생성 합니다.
Rectangle-직사각형 선을 만듭니다.
*모서리를 둥글게 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Circle-원형 선을 만듭니다.
Ellipse-타원 선을 만듭니다.
*Arc-아치를 만들어 닫힌 원 또는 개방된 원을 만듭니다.
NGon-다각형을 만듭니다.
*모서리를 둥글게 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Star-별 모양을 만듭니다.
*모서리를 둥글게 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Text-텍스트를 사용하여 만듭니다.
*Helix-나선을 사용하여 개방형의 평평한 모양 또는 입체적인 모양을 만듭니다.
Egg-계란 모양을 만듭니다.
*Section-단면은 특별한 유형입니다.오브젝트를 통과하는 단면을 기준으로 모양을 생성합니다.
Freehand-자유형으로 직접 손으로 그린 선을 만듭니다.
선 수정하기
선을 선택 후 우 클릭>Convert To>Convert to Editable Spline을 선택하여 선 수정 모드로 전환 합니다.
수정 패널에 가서 중요한 옵션만 알아 보겠습니다.
Selection(선택)모드에 Vertex(점),Segment(선),Spline(선 전체)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순서대로 1,2,3입니다.
Attach로 다른 선을 합칠 수 있습니다.
Refine으로 선 중간에 점을 추가 합니다.
Weld로 점과 점을 일정 한 간격에서 교차 할 때 붙일 수 있습니다.
*옆의 창에 간격을 설정 합니다.
- Vertex(버텍스) 속성 알아보기
버텍스를 곡선과 직선으로 자유롭게 수정 하려면 버텍스의 속성을 알아야 한다.
속성을 수정하고 싶은 버텍스를 선택하고 우 클릭한다.
Bezier Coner-오픈된 모서리 점에 제어점 하나만 있는 곡선 수정(아래 이미지 참조)
Bezier-양쪽에 제어점 두 개가 있는 곡선 수정(아래 이미지 참조)
Corner-곡선이 없는 직선 수정
Smooth-자동 곡률 수정(수정점 없음)
- 선을 도형으로 바꾸기
선을 3D로 바꾸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선 수정옵션에는 공통적으로 Rendering 속성이 있다.
명령어를 펼쳐서 Enable in Viewport를 활성화 하면 선이 3D로 전환 되었을 때 모양을 미리보기 할 수 있다. 도형모양은 아래 Radial 또는 Rectangular로 설정 할 수 있으며, 각각 두깨,각형,회전값을 적용하여 수정 할 수 있다.
미리보기로 3D로 전환 하려면 Editable Poly모드로 전환하면 된다.
그전에는 계속 선 모드 이므로 투명하게 보고 점,선 수정을 하면 된다.
렌더링 모드가 아닌 닫힌 선에서 Editable Poly모드로 전환 하면 플랜 형태의 3D작업이 된다.
*곡률이 있는 부분은 곡선을 유지하기 위해서 3D로 전환했을 때 선이 많이 생긴다.
그래서 내가 선을 얼만큼 추가하고 싶은지 계획하고 선과 곡선을 잘 활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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