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러시(Zbrush) 반드시 알아야하는 마스크(Mask)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드시 알아야 하는 마스크 여러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trl을 누르면 브러시가 Mask Pen으로 바뀝니다.
Ctrl을 계속 누르고 작업합니다.
마스크가 칠해진 부분은 진회색으로 채워집니다.
오브젝트 밖에서부터  Ctrl+드래그하면 사각형 선택 모양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

마스크 단축키
마스크추가 : Ctrl
마스크 지우기 : Ctrl+Alt
반전 : Ctrl+작업창클릭
마스크해제 : Ctrl+작업창드래그
마스크 된 부분 숨기기:Ctrl+H

1.마스크 된 부분은 작업 되지 않는다.
2. 무늬를 작업할 때 유리하다.
3. 마스크 된 부분을 그룹으로 지정할 수 있다.
4.마스크 된 부분을 덩어리로 추출 할 수 있다.

1. 마스크 된 부분은 작업 되지 않는다.
-섬세한 무늬를 작업하거나 작업하기 싫은 곳에 마스크를 활용하여 작업 할 수 있습니다.


2. 무늬를 작업할 때 유리하다.
-마스크로 무늬를 그린 후 반전하여 무늬를 빼거나 넣어서 작업할 수 있다.
tip!
*무늬를 그린 후 반전하여 Deformation>Inflate로 무늬를 일정하게 빼거나 넣을 수 있다.



3. 마스크 된 부분을 그룹으로 지정할 수 있다.

-(Group Masked)그룹으로 지정하고 싶은 부분에 마스크를 칠한 후 Ctrl+W을 누르면 그룹으로 전환 된다.
-(GroupVisible)마스크를 하지 않고 선택한 일부를 숨기거나 했을 때 서브툴에서 Ctrl+W를 누르면 보이는 부분만 같은 그룹으로 지정된다.


Tip!
-그룹 지정 후 다시 덩어리 끼리 그룹을 분리하고 싶다면 Polygroups>Auto Groups을 누르면 된다.


4.마스크 된 부분을 덩어리로 추출 할 수 있다.
-마스크 씌운 부분을 Subtool>Extract(추출)에서 덩어리로 추출 한다.
-작업순서
  • 덩어리로 뺄 부분을 마스크 씌운다.
  • Extract로 추출된 덩어리 미리 보기를 한다.
  • Thick에서 원하는 두께 값을 설정한다.
  • Accept으로 수락하여 덩어리를 추출한다.(마스크 씌운 서브툴 바로 밑에 덩어리가 추출된다.)


!주의! 마스크 씌운 원본과 추출된 덩어리가 둘 다 마스크가 씌워져 있으므로 둘 다 마스크 해제를 한 후 작업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지브러시 단축키(HotKey)설정하기/Ui편집하기

맥스(3d Max) 단축키가 안 먹을 때, 이유와 해결 방법

지브러시(Zbrush) Symmetry(시메트리) 대칭 작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