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랜더(Blender) 이동,회전,크기 맥스처럼 기즈모(Gizmo)로 사용하기!

블랜더는 X(좌우), Y(앞뒤), Z(위아래)를 생각하면서 또는 축의 방향 그리드를 보면서 작업을 해야 한다.
맥스를 사용했던 나는 기즈모 없이 작업하는 것이 처음에 적응하기 답답했다.
그래서 찾아보니 기즈모로 작업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있었다.


!! 우선 
블랜더의 대표 명령어 단축키는 이동(G), 회전(R), 크기(S)이다.

빠르게 알고싶은 분들을 위해 키 설정하는 두가지 방법부터 살펴보자.
1. 프리퍼런스(Preferences)>키맵(Keymap)>툴키(Tool Key)>액티브툴(Active Tool)을 활성화 하면 된다!


2. 뷰포트 오른쪽 위에 뷰포트 기즈모(Viewport Gizmos)에서 액티브툴(Active Too)을 활성화하면 된다.
*아래 오브젝트 기즈모에서 축 방향을 설정하고 쓰면 좋다.
*우선 두 가지 축을 추천한다.
1) Default> 오브젝트가 회전해도 X, Y, Z의 방향이 바뀌지 않는다.
2) Local> 회전한 오브젝트의 방향으로 이동, 크기축의 X, Y, Z의 방향이 바뀐다.
!!회전축은 바뀌지 않는다.
!!크기축도 처음 모드는 바뀌지 않는다 단축키(S)를 한 번 더 눌러 두 번째 옵션(Scale cage)일 때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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